본문 바로가기
취준

[자격증] SQLD 합격 후기

by 마라민초닭발로제 2024. 12. 15.

SQLD합격했습니다. 정처기 따고 딸만한 자격증 있나 물색하다가 괜찮은 것 같아서 땄습니다. 자격증 난이도는 높지 않았습니다. 특히 SQL을 자주 그리고 많이 다뤄봤다면 금방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. 책은 노랭이만 활용했습니다. 

 

SQLD

 

1과목 

1과목은 대부분 암기과목입니다. 아마 정처기를 병행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1과목은 쉽게 풀 수 있을 것 같습니다. 노랭이에서 1과목에 나오는 모든 개념들을 정리하고 공부한다면 충분히 과락 점수를 방지할 수 있을 것 입니다. 

 

 

2과목

2과목은 꽤 어려웠습니다. 생소한 개념들이나 SQL을 심도 있게 다루는 문제들이 노랭이 책에 담겨 있었습니다. 저는 1회독할 때 안풀리는 문제들을 넘겼습니다. 그리고 2회독에서 쿼리를 하나하나 뜯어보고 GPT-4o를 활용하여 공부를 진행했습니다. 제가 처음 SQL을 공부할 때 프로그래머스에서 SQL기초 문제들을 풀었는데, 위와 같은 방법으로 기초를 다지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. 유듀브에 홍쌤 강의 있는데 그 것도 3회독 했습니다.

 

당일

3회독 하면서 아직까지 틀리는 문제들을 정리한 노트와, 인터넷에서 떠돌아다니는 요약집을 읽고 시험장으로 출발했습니다. 그리고 시험 보기전 손으로 가려가며 헷갈렸던 개념들을 다시 곱씹었습니다. 

 

찐 후기

저는 중고등학교 때 스크래치 같은 정보 통신 관련 과목을 무지하게 싫어했습니다. 스크래치에서 앞에 장애물이 있다면 돌아가라는 과제에서, 눈앞에 보이는 물건이 아닌 하드코딩으로 문제를 풀었습니다.(별찍기 하드코딩 하는 것 생각하면 됩니다.) 대학생 때도 DB과목 성적은 좋았지만 정말 싫어하는 과목이었습니다. 그냥 잘 돌아가는 DB를 보고 이걸 왜 이렇게 까지 알아야할까에 대한 생각을 하면서 단순암기로 공부했습니다.

 

하지만 정처기나, SQLD를 공부하면서 과거에 공부했던 기초가 이런식으로 활용됨을 배웠습니다. 역시 쓸모없는 공부는 없습니다. 나약한 내 정신뿐!

 

아마 SQLD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제 포스팅을 볼 것 같습니다. 60점만 넘으면 되는 시험이니까, 정신 잡고 화이팅 하시면 좋겠습니다. 건승하세요!